게시판

정식명칭은 ‘국립특수교육원 적응행동검사’입니다.

영문명칭은 ‘National Institute of Special Education-Korean·Adaptive Behavior Scale’입니다.

영문 약자인 ‘NISE-K·ABS’는 ‘엔 아이 에스 이-케이 에이 비 에스’ 검사 또는 ‘나이제 케이  에이 비 에스’ 검사라고 읽으면 됩니다.

만 2세 이상의 유아부터 만 18세까지 표준화 작업이 되었기에 해당 연령에 속하는 사람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검사대상 나이에 따라 유아용 검사는 24개월~77개월, 초·중등용은 만 6세(72개월)~만 18세를 대상으로 합니다.


기본적으로, 검사 대상자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속해 있는지, 아니면 학교에 재학 중인지를 근거로 검사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

예를 들어,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소속이지만 만 6세(72개월)가 넘은 경우엔 유아용 검사를 사용할지, 초·중등용 검사를 사용할지를 검사자가 판단해야 합니다.

만일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속하지만, 생활연령이 77개월을 넘긴 경우라면 초·중등용 검사 도구를 사용합니다.

온라인 검사는 온라인에서 검사자 등록 후 모든 소검사 항목을 읽고 결과를 저장해서 진행하는 무료검사로 30~60분 정도 소요됩니다.

오프라인 검사는 검사지 코드(검사 기록지)를 유료 구매한 이용자들이 하위 소검사 총점을 입력하고, 온라인으로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온라인 검사와 오프라인 검사 문항의 차이는 없습니다. 다만, 온라인에서 제시되는 소검사 문항은 순서는 매번 바뀌며, 응답 신뢰도를 확인하는 문항이 별도 추가되어 있어 검사 완료 후 검사결과의 응답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검사 시간은 검사자의 독해수준과 피검사자(검사 대상자)에 대한 이해의 정도, 그리고 검사의 목적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일반적인 상황에서 유아 및 초·중등의 검사 시간은 30분~60분 정도 소요됩니다. 또한, 지필 검사와 웹 혹은 모바일 검사는 검사 조건에 따라 시간이 다소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검사일이 적응연령의 기준이 되기에 하루 안에 완료할 것을 권장합니다. 중간에 휴식 후 검사를 하여도 무방합니다.

하지만 아무리 늦어도 검사 시작일로부터 2주일 이내엔 종료(검사 완결)하여야 합니다. 규준의 근거가 되는 나이가 15일을 초과하느냐에 따라 달리 계산되기 때문입니다.

적응행동검사는 만 24개월부터 만 18세까지를 대상연령으로 합니다.

하지만 생활연령이 만 18세를 넘지만, 지적장애가 의심되는 경우엔 초·중등용 검사를 부분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예를 들어 30세가 넘지만 지적장애가 있는 경우, 일반적으로 적응연령이 보통 18세 미만으로 나온다는 점을 감안하여, 피검사자의 적응행동검사 환산점수를 근거로 해당 적응연령을 찾으면, 현재 몇 세 수준의 적응행동에 해당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.

부분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는, 만 18세 이상 지적장애를 지닌 대상자는 온라인 검사는 대상연령 불일치로 불가능하지만, 초·중등용 검사기록지로 지필 검사 후 나온 결과 값을 검사요강의 만 18세 규준표를 참고하면 간접적으로 대상자의 적응행동 수준(연령규준)을 추정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. 


18세 이상의 적응연령에 해당하는 일반인은 본 검사 도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.

온라인을 통한 검사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, 검사 문항의 임의 출력, 배부 및 사용은 금지됩니다.

검사를 해석할 수 있는 규준(검사요강)과 검사 기록지는 유상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.

검색
Move Top